본문 바로가기
건축시공자료/건축시방서

[돌공사] 기타 판석재붙이기공사

by 뱅마까치 2008. 10. 15.
반응형
 

11035 기타 판석재붙이기공사


1. 일반사항


가. 이 항에 규정된 공법은 석재 두께 100∼120mm를 표준으로 한다.

나. 석재의 시공개소·종류·품질·형상·색깔 및 치수는 도면 또는 공사시방에 따른다.

다. 연결철물·촉·꺽쇠의 재질 및 치수는 도면 또는 공사시방에 따른다.

라. 모르터

1) 모르터용 재료는 11010(공사일반)의 2.3(모르터)에 따른다.
2) 석재붙임용 모르터의 배합은 도면 또는 공사시방에 따른다.



2. 자재

2.1 (해당사항)없음


3. 시공

3.1 붙이기공법


가. 판석재를 바탕에 붙여 댈 때 철물의 치수 및 사용수량은 석재의 치수·중량·외력·내구성에 따르고 도면 또는 공사시방서에서 정한 바가 없을 때에는 담당원의 지시에 따른다.

나. 세로촉은 설치 전에 미리 석재 밑에 철물로 고정하여 꽂아 둔다.

다. 바탕은 11015(화강석 붙이기)의 3.1(외벽습식공법)에 준한다.

라. 바탕면을 청소하고 물축이기를 한다. 필요에 따라 석재 밑에 가설쐐기 등으로 고이거나 된 모르터를 깔고, 수평·수직으로 정확하게 붙여대고 소정의 고정철물 및 연결철물로 구조체 또는 바탕철근에 견고하게 연결한다.

마. 인접 석재 상호간에는 줄눈 두께의 쐐기를 끼우고 촉 또는 꺾쇠로 고정하되 경사가 없고 턱이지지 아니하며 줄눈이 일매지고 줄이 바르게 붙여댄다.

바. 깔모르터가 경화한 후 줄눈에 발포 플라스틱재 등을 끼우고, 석재의 크기에 따라 2∼3회에 나누어 사춤 모르터를 채워 넣는다.

사. 줄눈에 끼운 발포 플라스틱재는 사춤 모르터의 경화정도를 보아 차례로 제거한다.

아. 밑창돌 위에 석재를 붙여댈 때에는 밑창돌의 윗면에 나무쪽을 놓고 그 위에 석재를 가만히 내려놓은 다음, 줄눈 두께보다 조금 높게 굄을 끼우고 가설 나무쪽을 빼낸다. 석재 위에 나무쪽을 대고 망치로 두들겨 소정의 줄눈두께까지 안정시킨다.

자. 연결 철물의 설치는 도면 또는 공사시방에 따른다.

차. 아치·처마돌림띠·보모양의 붙여대기는 11045(돌쌓기공사)의 1.1(쌓기공법)에 준한다.

카. 줄눈은 11045(돌쌓기공사)의 1.2(치장줄눈)에 준한다. 줄눈나비는 도면 또는 공사시방에 따른다.

타. 보양은 11010(공사일반)의 3.3(보양)에 준한다.

파. 물씻기는 11045(돌쌓기공사)의 1.4(물씻기)에 준한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