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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시공자료/건축시방서

[돌공사] 건식 돌붙임공사

by 뱅마까치 2008. 10.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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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40 건식 돌붙임공사



1. 일반사항


가. 건식 돌붙임공사는 시공상 필요한 본판 및 공사시방에 기재된 모형을 시공자가 제작하여 담당원의 입회하에 검사·시험을 실시하고 승인받는다.

나. 화강석은 철분이 다량 포함된 제품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다. 석재의 색깔·결무늬·가공형상·마무리정도·물리적 성질 등이 동일한 것으로 한다.

라. 화강석 특유의 문양을 제외한 눈에 띄는 반점 등을 제거한다.

마. 외부공사에서는 특히 꽂임촉 둘레의 파단에 대해 면밀히 검토를 하여 석재의 두께 및 크기를 결정해야 하고 갈라지기 쉬운 석질의 경우는 합성수지를 주입하여 석재 자체를 보강한다.

바. 석재의 건식 돌붙임에 사용되는 모든 구조재 또는 긴결철물은 반드시 녹막이처리를 하고 강재의 선택은 08000(철골공사)에서 정하는바에 따른다.

사. 건식 돌붙임에 사용되는 앵커, 볼트, 너트, 와셔, 연결철물(fastener) 등은 알루미늄이나 스테인레스 또는 청동합금을 사용한다. 스테인레스 제품의 경우 보호피막이 파손되지 않도록 가공에 유의하고 재생품의 사용을 금지한다.

아. 건식 붙이기에 사용되는 끼움판은 영구적인 재료로 고온에 변형되지 않고 화재시 인체에 해로운 유독가스가 발생되지 않는 것을 사용한다.

자. 건식 돌붙임의 줄눈에는 실링재를 사용하며 14035(실링 공사)에 따른다.

차. 석재의 구조적인 안정을 위하여 풍압·고정하중·조립과 운반응력 및 구조물에 의한 처짐 등의 변형과 앵커·연결철물 및 부재결합에 관한 구조계산서를 담당원에게 제출하여 승인받는다. 허용처짐량과 조정판 치수는 공사시방에 따르되 별도의 정한 바가 없을 경우 각기 1/180과 60mm 이내의 치수를 적용한다.

카. 석재 내부의 마감면에서 결로가 생기는 수가 많으므로 습기가 응집될 우려가 있는 부위의 줄눈에는 눈물구멍(weepholes) 또는 환기구를 설치하도록 한다.


2. 자재

2.1 (해당사항)없음


3. 시공

3.1 앵커 긴결공법


가. 먼저 시공개소에 시공도에 의하여 수평실을 쳐서 연결철물(fastener)의 장착을 위한 앵커용 구멍을 뚫는다.

나. 연결철물은 석재의 상하 및 양단에 설치하여 하부의 것은 지지용으로, 상부의 것은 고정용으로 사용한다.

다. 설치시의 조정과 층간 변위를 고려하여 1차 연결철물(주로 앵글형)과 2차 연결철물(주로 평판형)을 연결하는 구멍 치수를 변위 발생방향으로 길게(slot type) 뚫는다.

라. 판석재와 철재가 직접 접촉하는 부분에는 적절한 완충재(kerf sealant, setting tape 등)를 사용한다.

마. 시공도에 따라 설치방향대로 한 장씩 설치후 다음과 같은 항목에 대하여 확인한다.

1) 상세기공도면과 실제 설치된 치수
2) 줄눈의 각도, 수평상태
3) 하부 석재와 상부 석재의 공간유지 확보 유무
4) 석재의 형상·모서리상태·연결철물 주위의 상태 등
5) 설치후 판재가 완전히 고정되었는지의 여부
6) 이미 설치되어 있는 하부 석재가 상부를 시공함으로써 변형이 되었는지 여부 등

바. 허용오차
허용오차는 공사시방에 따른다. 공사시방이 없을 때에는 다음의 수치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1) 기둥·벽 또는 모서리의 층간 수직변위


높이(m)

허용오차(mm)

3 이내

3 ∼ 6

6 ∼ 12

3

4.75

6



2) 인방, 창밑틀, 붙임벽의 수평변위


거리(m)

허용오차(mm)

6 이내

6 ∼ 12

6

9.5



3) 건축물의 평면상에 표기된 기둥, 외벽 그리고 내벽 간막이의 일직선의 변위


거리(m)

허용오차(mm)

6 이내

6 ∼ 12

6

9.5





3.2 강제 트러스 지지공법

가. 이 공법은 미리 조립된 강제 트러스에 여러장의 석판재를 지상에서 짜맞춘 후 이를 조립식으로 설치해 나가는 공법을 말한다.

나. 트러스 제작 및 지상 설치, 판재의 부착, 줄눈시공, 검사 및 시험 등은 공사시방에 따른다.

다. 강제 트러스와 구조체의 응력전달체계, 트러스와 트러스 사이에 설치될 창호의 하중에 의한 처짐 검토 등에 대한 구조계산서를 제출하여 승인받는다.

라. 실물 모형시험(mock-up test) 등을 통하여 풍하중 등에 대한 안정성, 수밀성, 기밀성 등을 확인한다.

마. 타워크레인에 의한 양중은 스프레더 빔, 와이어 등을 이용하여, 트러스 부재가 기울어지거나 과도한 응력이 걸리지 않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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