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축리뷰/주택

전원주택신축,농가주택,상가주택집짓기 : 거푸집조성,철근배근,콘크리트타설

by 뱅마까치 2013. 5. 23.

전원주택신축,농가주택,상가주택집짓기 : 거푸집조성,철근배근,콘크리트타설

 

RC조주택의 골조작업의 기본 거푸집조성과 철근배근 그리고 콘크리트타설 사진입니다.

하절기 골조공사의 어려움이라면 시도때도 없이 내리는 비가 문제겠지만 무더운 더위와의 싸움도 만만치 않답니다.

무더위에 일하는 사람들도 힘겹지만 콘크리트 양생에도 절대 도움이 되질 않지요.. 양생전에 수분이 다 빠져버리기라도 하면...

콘크리트 타설후에 부직포를 덮어 살수를 해주기도 하지만 건조한 날씨에 쉴틈없이 살수를 해야 하는 고충이..

한가지 팁이라면 부직포보다 비닐을 덮어주면 수분의 증발을 막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보(가바리)철근 배근 후 반생을 이용 외부거푸집 보강작업은 필수..^^

 

 

 

 

보 철근 배근이 마무리 되면 이어 스라브배근작업을 진행합니다.

 

 

슬라브 배근과 맞물려 전기 배관을 함께 진행하는데 이때 배관 파이프의 간격을 너무 좁히지 말고 어느정도 넓게 유지해서 작업합니다.

배관파이프가 너무 붙게 되면 콘크리트 타설이 골고루 진행되질않아 배관파이프 주변이 구조적으로 취약하게 됩니다.

 

 

위생배관 슬리브 매립사진.

 

 

계단 개꼬미(챌판) 조성사진입니다.

 

 

챌판을 조성한 후 빼놓지 말고 꼭 보강작업을 해야 합니다. 가운데 하부에서 상부까지 가로지른 폼다루끼(각재)와 사이사이 챌판에 폼핀으로 보강작업한것이 보이죠.. 폼핀대신 각재를 사용하기도 하고 작업자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형틀작업에서 보강작업은 필수입니다.

콘크리트타설시 레미콘압을 충분히 버텨낼 수 있는 구조체역활을 톡톡히 수행해야 하거든요..^^
우습게 생각하거나 무심결에 지나치게 되면 바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주요사안입니다...^^

 

 

거푸집조성과 철근배근, 전기배관작업이 마무리 되었으므로 서서히 콘크리트타설을 진행합니다.

 

 

거푸집을 튼튼하고 견고하게 조성했다고 방심하지 말고 콘크리트 타설은 중앙부를 먼저 타설한후 서서히 외부타설을 진행하며 한번에 옹벽상부까지 타설을 하는것은 금물 시간적 여유를 갖고 옹벽타설은 옹벽높이에 따라 다르겠지만 최소 2회이상 돌려가며 타설을 진행합니다.

 

 

 

바이브레더로 콘크리트가 골고루 섞여 재료분리가 되지 않도록 합니다. 요즘 주택가에서는 소음민원으로 인해 바이브레터 가동시키기도 만만치 않네요... 무소음 바이브레더를 사용이 시급합니다...^^

 

 

 

서서히 콘크리트타설 마무리가 되 가고 있당..ㅎ

 

 

 

 

콘크리트 면은 최대한 매끄럽게.

 

 

 

 

 

날씨가 조금 무더웠지만 안전하게 콘크리트 타설을 마쳤습니다. 바닥이 어느정도 양생이 되면 콘크리트보양작업을 진행합니다.

 

 

전원주택신축,농가주택신축,상가주택신축,RC조주택시공,조립식주택시공,전원주택시공 집짓기

신축계획있으시면 연락주세요. 착공에서 준공까지 책임시공 약속드립니다.

 

 

날마다집을짓는사람

T. 070. 8825. 0472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동 1479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