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시공자료/건축시방서

[미장공사] 인조석 바름 및 테라조 바름

by 뱅마까치 2009. 6. 7.
반응형

18030 인조석 바름 및 테라조 바름

1. 일반사항

1.1 적용범위
이 절은 시멘트, 종석, 돌가루, 모래 등을 주재료로 한 벽면 및 바닥면에 바르는 인조석 바름 및 테라조바름에 적용한다.



2. 자재

2.1. 내용


가. 시멘트는 동일회사의 제품으로 사용하며 그 종류로는 공사시방서에 따른다.

나. 모래는 18010.2.4(골재) 가.에 따른다.

다. 물 및 안료는 18010.2.5(물) 및 18010.2.3(혼화재료) 아.에 따르며, 그 종류 및 사용량은 공사시방에 따른다.

라. 종석의 종석안료 및 바름 견본을 받아 종석크기, 색상 등을 검토후 승인하고, 종석의 크기로 체를 쳐서 정확한 입도 사용하여 물씻기를 철저히 한다. 종석알의 크기는 18010.2.4에 따른다.

마. 줄눈대는 도면 또는 공사시방에 따르며 공사시방에 정한 바가 없을 때에는 황동줄눈대의 크기는 높이 15mm, 황동줄눈대의 폭 4.5mm, 황동머리두께 3m로 한다.
바. 눈먹임시에는 견본 배합후 시공한 것과 대조후 눈먹임을 한다.



3. 시공

3.1 바탕


3.1.1 바탕

가. 바탕은 18010.3(바탕)에 따른다.

나. 적용하는 바탕은 시멘트 모르터, 콘크리트,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콘크리트 블록, 목모시멘트판 및 목편시멘트판으로 하고, 기타 바탕에 적용하는 경우는 공사시방에 따른다.


3.1.2 바탕처리 및 청소

가. 콘크리트, 콘크리트 블록 등의 바탕은 표 18015.1의 초벌바름 모르터로 수평을 처리하고, 긁은 후 2주간 이상 가능한 오래 방치한다.

나. 바탕은 미장하기 전에 잘 청소한다. 콘크리트, 콘크리트 블록 바탕 등은 미리 물로 습윤하게 하고, 바탕의 물걷기를 보고 초벌바름한다.


3.2 배합 및 바름두께

가. 배합(용적비) 및 바름두께 표준은 표 18030.1에 따른다. 다만 인조석 바름의 재벌바름, 초벌바름의 배합 및 바름두께는 18015.3.2(배합) 및 18015.3.3(바름두께)에 따른다.

나. 표 18030.1에 따른 테라조바름의 종석 양은 담당원의 승인을 받고 2까지 줄일 수 있다. 인조석 바름의 종석 양은 견본에 따라서 증감할 수 있다.

표 18030.1 배합 및 바름두께(용적비)


종 별

바름층

시멘트

모래

시멘트, 백색시멘트 또는 착색시멘트

종석

바름두께

(㎜)

인조석 바름

정벌바름

--

--

1

1.5

7.5

바닥

테라조

바름

접 착

공 법

초벌바름

정벌바름

1

--

3

--

--

1

--

3

20

15

35

유 리

공 법

초벌바름

정벌바름

1

--

4

--

--

1

--

3

45

15

60



(주) 1) 인조석 갈아내기 마감과 현장바름 마감의 갈아내기 공정에서 눈먹임에 사용하는 시멘트풀은 정벌바름의 배합에서 종석을 제외한 시멘트풀을 사용한다.
2) 벽의 인조석바름 씻어내기 마무리 등에서는 시멘트 1 중 0.3∼0.4(용적비)를 정벌바름용 소석회 등으로 대치한다.
3) 바닥면의 콩자갈 마무리에는 인조석 바름의 배합을 사용하지만 종석 대신 모래를 쓴다.
4) 인조석 바름에서 잔다듬 마무리의 바름두께는 9mm 내외로 한다.


3.3 테라조 바르기의 줄눈 나누기
테라조 바르기의 줄눈 나누기는 1.2㎡ 이내로 하며, 최대 줄눈 간격은 2m 이하로 한다. 또 필요한 경우에는 줄눈을 표시한 시공도를 제출한다.


3.4 공법

3.4.1 시멘트와 안료의 혼합
시멘트와 안료는 분말상태로 정확히 계량하여 기계믹서를 사용하여 잘 혼합하여 둔다. 그리고 지정색과 같이 되도록 테라조 재료와 잘 섞는다.


3.4.2 인조석 바름

가. 인조석 바름벽일 때는 재벌바름까지의 모르터는 18015(시멘트 모르터 바름)에 따른다. 정벌바름은 재벌바름의 경화 정도를 살펴서 미리 시멘트풀 또는 배합비 1 : 1인 모르터를 3mm 정도 바르고 실시한다.

나. 바닥일 때에는 시멘트풀을 문질러 칠한 후 이어서 배합비 1 : 3 모르터로 두께 약 15mm의 초벌바름 하고 정벌바름한다.

다. 줄눈은 줄눈나누기를 하여 줄눈대를 시멘트풀 또는 모르터로 고정시킨다.

라. 인조석 바르기 마감은 다음에 따르고, 그 종류는 도면 또는 공사시방에 따른다. 인조석바름 씻어내기 및 갈아내기 마감의 정벌바름은 특히 종석 입자의 돌 배열이 균일하게 눌러바른다.

1) 인조석바름 씻어내기 마감
인조석바름 씻어내기 마감일 때는 정벌바름 후 솔로 2회 이상 씻어내고 돌의 배열을 조정하여 흙손으로 누른다. 그 후 물걷기의 정도를 보아 맑은 물로 씻어내고 마감한다.
2) 인조석 갈아내기 마감
인조석 갈아내기 마감일 때에는 정벌바름 후 시멘트 경화 정도를 보아 초벌갈기, 재벌갈기를 하고 눈먹임 칠을 한 후 경화되면 마감갈기를 한다. 광내기 마감할 때는 220번 금강석 숫돌로 갈고 마감 숫돌로 마감한 후 왁스 등으로 광을 낸다.
3) 인조석바름 잔다듬 기타 이에 준하는 모조석 마감일 때는 경화 정도를 보아 도드락 망치로 두들겨 마감한다.

마. 치장 줄눈마감
인조석 바름의 마감면이 긁히지 않도록 줄눈대를 살며시 빼낸다. 만일 긁혔을 때에는 보기 싫지 않도록 손질을 한다. 줄눈은 시멘트와 모래 또는 한수석분 1 : 1(용적비)의 모르터를 잘 밀어 넣어 마감한다.


3.4.3 콩자갈 깔기 바닥마감
콩자갈 입경의 2/3 정도 바름두께로 모르터를 바른 후 즉시 콩자갈을 견본 또는 담당원의 지시에 따라 입경의 약 1/2 이상을 보기 좋게 배열하고 흙손으로 눌러 평탄하게 한다.


3.4.4 테라조 바름

가. 재료의 비빔
테라조 바름 재료는 초벌바름이나 정벌바름이나 다같이 잘 혼합하여 된비빔으로 갠다. 바닥일 때는 쌓아 놓아도 흘러내리지 않는 정도로 한다. 특히 조립(粗粒)인 종석을 혼합할 대는 그 만큼의 양을 후에 다져 넣어도 좋다.

나. 줄눈대의 설치
바닥 테라조의 줄눈 마감을 달리할 때의 경계 문양 등에는 황동(놋쇠)제의 앵커가 붙은 줄눈대를 사용하고, 줄눈대의 앵커에는 미리 전 길이에 대하여 졸대 등을 끼워 줄눈나누기에 따라 초벌바름 전에 앵커고정 모르터로 고정시킨다.

다. 초벌바름
테라조 바름의 초벌바름은 다음에 따르고, 그 종류는 공사시방에 따른다.

1) 접착공법
바탕을 미리 청소하고, 실러(sealer) 바름 또는 물축이기를 한 후, 시멘트풀을 문질러 바르고 이어서 초벌바름 모르터를 바른다. 바닥일 때는 되도록 된비빔의 것을 쇠흙손으로 힘껏 눌러 바르고 긁어 놓는다.
2) 절연공법
테라조 바름의 마감두께가 일정하게 되도록 바탕고르기를 하고, 줄눈 나누기에 따라 줄눈대를 고정시킨다. 건조한 모래를 5mm 두께 정도로 평활하게 깔고, 그 위에 아스팔트 펠트 또는 아스팔트 루핑을 깔아 바닥과 분리시킨다. 초벌바름용 모르터를 30mm 두께 정도로 깔아 바르고 KS D 7017(용접철망)의 용접철망 또는 KS D 7015(크림프 철망)을 깔고 테라조 정벌마감 두께 만큼을 남기고 바탕 모르터를 눌러 바른 다음 그 표면을 긁어 놓는다.

라. 정벌바름
초벌바름의 물 걷기를 보아 이어서 정벌바르기를 한다. 정벌바름은 갈아내기 마감후 돌의 배열이 균등하게 되도록 갈아내기 두께를 고려하여 평활하게 마감한다.
바닥일 때는 된비빔의 것을 나무망치로 두들겨 다지거나 로울러 또는 진동기를 사용하여 다지고 쇠흙손으로 고른다. 벽면일 때는 정벌바름과 같은 색깔의 시멘트풀을 칠한 후 뒤따라 정벌바름한다. 이 때에도 되도록 된비빔의 재료를 쇠흙손으로 힘껏 눌러 바른다.

마. 마감
테라조를 바른 후, 시공시기, 배합에 따라 손갈기일 때는 2일 이상, 기계갈기일 때는 5∼7일 이상 경과한 후 경화정도를 보아 갈아내기를 한다.
벽면 이외는 기계갈기로 하고 돌의 배열이 균등하게 될 때까지 갈아 낮춘다. 눈먹임, 문지르기를 수회 반복하되 숫돌은 점차로 눈이 고운 것을 사용한다. 최종마감은 마감 숫돌로 광택이 날 때가지 갈아낸다. 수산으로 때를 벗겨내고 헝겊으로 문질러 손질한 후, 바탕이 오염되지 않게 적정한 보양재(고무매트 등)를 사용하여 보양한 후 최후 공정으로 왁스 등을 발라 마감한다. 조절줄눈 충전재는 지정색 또는 검은색의 네오프렌으로 하고 팽창줄눈의 충전재는 탄성이 있는 채움재로 한다.


3.5 주의사항
정벌바름 직후 비닐시트 등으로 덮고 때때로 살수하여 양생한다. 양생은 마감이 끝날 때까지 계속한다. 다만, 담당원의 승인을 받을 경우는 생략할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