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축/주택

버림콘크리트 타설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12. 27.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버림콘크리트]

버림콘크리트란 구조콘크리트 타설 전 바닥면을 고르고 시멘트페이스트가 땅으로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타설한다. 말 그대로 버리는 콘크리트이다. 하지만 버림콘크리트도 구조적인 역할을 하므로 쉽게 생각하면 안된다.
습기방지용으로 비닐깔기를 할 필요는 없으나 깔기를 한다면 버림타설전에 깔아주는것이 맞다. 구조가 줄기초일때는 바닥 콘크리트 시공전에 되메우기를 하고난 후 비닐깔기를 하고 버림콘크리트타설 후 철근배근하고 바닥콘크리트를 타설한다.

 


건축 구조물의 기초 밑이나 지하바닥에는 일반적으로 잡석지정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잡석지정은 허용지지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는 없으며 단지 기초가 놓이는 레벨에서 터파기시에 흐트러진 흙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할 뿐이다. 그러므로 터파기시 기초가 놓이는 부분을 깊게 파낸다면 잡석지정을 할 필요성은 없으나 현실적으로 어려우므로 터파기 레벨보다 약간 높게 터파기를 한후 흐트러진 바닥을 소정의 지지력이 나오도록 다짐을 하면 될것이다.


보통 버림 콘크리트의 두께는 50~60mm정도하면 되고 레벨을 맞추기 위해서 100mm까지 타설을 하게 되도 큰 무리는 없다.


어떠한 경우라도 버림 콘크리트를 타설하는것이 바람직하며 만약 버림 콘크리트가 없다면 기초 콘크리트 타설시 액성화 상태의 콘크리트의 수분이 흙으로 흡수되어 기초 콘크리트의 강도가 감소되고 기초의 피복두께의 유지가 어려우며 기초 크기를 설계도서와 같이 정확하게 시공하기도 어렵게 된다. 또한 허용지지력이 좋지 않은곳에서의 잡석지정을 할 경우는 잡석이 밀실하게 되도록 하여 나쁜 조건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반응형

'신축 > 주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옹벽,슬라브 철근 배근  (0) 2007.12.27
기초 철근배근 및 레미콘타설  (0) 2007.12.27
철근콘크리트공사  (0) 2007.12.27
되메우기 및 정화조흙막이  (0) 2007.12.26
터파기 및 잡석다짐  (0) 2007.12.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