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시공자료/건축시방서

[기타공사] 경량철골공사


29080 경량철골공사

1. 일반사항

1.1 적용범위

가. 이 장은 주로 판두께 6㎜ 이하의 얇은 부재를 구조부재로 이용한 경량철골 구조물공사에 적용한다.
나. 여기에서 규정되지 않은 것은 본 건축공사표준시방서 08000(철골공사)에 따를 수 있다.


2. 자 재

2.1 재 료

사용하는 구조용강재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표 29080.1에 명시한 KS규격품으로 하고 그 종류는 공사시방에 따른다.

표 29080.1 구조용 강재의 KS규격품

규 격

명 칭 및 종 류

KS D 3503

일반 구조용 압연 강재
SS 400(SS 41)

KS D 3515

용접 구조용 압연 강재
SWS 400A(SWS 41A)

KS D 3530

일반 구조용 경량형강
SSC 400(SSC 41)

KS D 3558

일반 구조용 용접 경량 H형강
SWH 400(SWH 41), SWH 500L(SWH 50L)

KS D 3566

일반 구조용 탄소강관
SPC 400(SPS 41)

KS D 3568

일반 구조용 각형 강관
SPSR 400(SPSR 41)


(주) ( ) 속의 기호는 구기호임


3. 시 공

3.1 공 장

가. 절단
1) 부재의 절단면의 도면에 지정한 것을 제외하고 축선에 수직이어야 하고, 특히 단면 형상이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2) 절단은 기계절단을 원칙으로 한다. 수동가스절단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그 절단부가 깨끗하고, 그리고 절단흠이 없어야 한다.
3) 용접하는 부재의 절단치수는 용접에 의해 발생하는 수축과 마감 등을 고려한 크기로 한다.

나. 휨가공
휨가공을 필요로 하는 부재는 상온가공 또는 열간가공으로 하고, 이 때 생긴 변형은 교정한다.

다. 고력볼트, 볼트접합
1) 볼트 구멍에 의한 변형은 제거한다.
2) 경량 철골구조물에 고력볼트를 사용하는 경우, 마찰면은 녹, 먼지, 기름 및 도료 등 마찰력을 저하시키는 것을 제거하여야 하나, 견고한 검정 녹은 제거하지 않아도 좋다.

라. 용접
1) 아크 수동용접 및 반자동용접에 종사할 수 있는 용접공은 KS B 0885(용접기술승인에 있어서 시험방법 및 판정기준)의 용접기술 승인시험에 합격한 유자격자로 한다.
2) 사용하는 용접기는 경량 철구조부재의 용접을 적정하게 하는 기능과 구조를 갖춘 것으로 한다.
3) 사용하는 용접봉은 표 29080.1 중에서 경량 철골부재의 용접에 적합한 것으로 한다.
4) 용접부에는 용접에 지장을 주는 수분, 기름, 도료 및 녹 등이 없어야 한다.
5) 맞댐용접은 판두께가 완전하게 용입되도록 용접조건을 적절하게 선택하여 시공한다.
6) 모살용접, 플레아 개선 용접은 설계도에 지정된 목두께, 각장을 확보하도록 적절한 용접조건을 선택하여 시공한다.
7) 용접은 용접에 따른 변형이 최소가 되도록 시공한다.
8) 용접은 스패터, 이음의 단부에서 언더컷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9) 반자동 용접기를 사용하는 용접의 경우, 탄산가스 아크용접에서 사용하는 와이어는 솔리드 와이어 또는 플럭스 와이어 어느 것도 좋지만 와이어 직경은 1.6㎜ 이하로 한다. 탄산가스는 KS M 1105(액화 이산화탄소) 3종을 사용한다. 그러나, 아르곤가스와 탄산가스를 혼용해도 좋다.
10) 목두께, 각 길이의 부족 및 언더컷이 생긴 경우에는 적절한 방법으로 보수를 해야 한다.
11) 용접 조립부재의 구멍뚫기 및 마감절단은 원칙적으로 용접완료하고 변형을 교정한 후에 한다.

마. 변형의 교정
가공 중에 생긴 변형을 적당한 기계적인 방법 또는 가열법 등에 의해 주의하여 교정한다. 이때 가열온도는 약 900℃ 이하로 하고 특히 국부변형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바. 검사
공장제작이 완료된 부재는 제작자검사를 한다. 제작자검사 완료후에 담당원에게 지품검사를 받는다. 불량부분은 즉시 수정의 등의 조치를 하고 재검사를 받는다.

3.2 설 치

가. 설치계획
설치계획도를 작성해서 설치순서를 검토하며, 설치시의 집중하중에 의한 국부변형, 위험방지에 대하여 충분한 검토를 한다.

나. 운반시의 보호
운반시의 겹쳐쌓기, 들어 올리기 등에 의한 국부변형의 우려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당한 방법에 의하여 미리 보호한다.

다. 설치
1) 부재에 생기는 휨, 뒤틀림은 설치에 앞서 미리 수정한다.
2) 고력볼트 또는 용접은 설치 변형을 완전히 교정한 후에 시공한다.
3) 설치 도중의 풍하중, 기타의 하중에 대해서는 필요에 따라서 가설가새 또는 기타 지지재로서 보강한다. 또 부득이 부재에 집중하중이 작용하는 경우에는 충분하게 임의 보강한다.
4) 원형철근을 이용한 가새는 각부에도 균일하게 또한 적정한 장력이 되도록 턴버클 등으로 조인다.

라. 현장 용접부재의 조립
현장 용접부재의 조립에서는 조임기구 등에 의해 부재를 정확한 위치로 유지한다.

마. 마감재의 붙임
1) 구조체에서 2차부재의 설치에 있어서 이 부분의 탈락, 파손 등의 중대한 손상이 생기지 않게 하고 구조체의 변형에 추가로 따르는 것을 계산 또는 실험에 의해 확인한다.
2) 1)항에 관계없이 벽마감이 금속판, 샌드위치판, 슬레이트판, 합판 등의 경우, 탈락이 되지 않도록 설치한다.
3) 마감재의 설치에 용접 등을 사용하는 경우, 부재를 손상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바. 다른 구조와의 병용
경량철골 구조체가 철근 콘크리트 구조,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구조 등의 구조와 조합되어 일체가 되어 있는 경우, 조립기간 중에 예측되는 각종의 하중에 대해서 안전성을 검토해서 필요한 경우에는 임시로 보강한다.

3.3 녹막이

가. 녹막이도장 일반
1) 경량 철골구조물에 이용되는 강재는 판두께가 얇아서 녹에 따른 구조내력의 저하가 현저하기 때문에 반드시 녹막이 조치를 해야 한다.
2) 강재는 물의 고임에 의해 부식하기 쉽기 때문에 부재배치에 충분히 주의하고, 필요에 따라 물 구멍을 설치하는 등 부재를 건조상태로 유지하도록 한다.
3) 녹막이도장의 도막은 노화, 타격 등에 의해 화학적, 기계적으로 열화되기 때문에 구조물을 항상 건전한 상태로 유지하도록 재도장 등의 도장 계획을 세운다.
4) 재도장이 곤란한 건축물 및 녹이 발생하기 쉬운 환경에 있는 건축물의 녹막이는 녹막이 용융아연도금이 필요하다.

나. 녹막이도장
1) 부재는 건설장소, 부위 등의 부식환경의 우열, 점검, 재도장의 가부에 따른 녹막이도장 계획에 의해서 녹막이도장을 한다.
2) 녹막이도장 계획은 아래 사항에 따라 결정한다.
가) 초기도장
(1) 바탕 만들기 방법
(2) 도료의 종류(바탕도장, 재벌도장, 마감도장)
(3) 도장밥법( 칠 횟수, 시공방법, 시기)
나) 재도장
(1) 점검의 시기와 방법
(2) 부착된 이물질의 제거방법
(3) 도료와 도장횟수
3) 아래부분은 공장도장을 하지 않지만 공사장 설치 완료후, 이 부분이 녹막이상의 약점이 없도록 인접부분과 동등이상의 처리를 하여야 한다.
가) 콘크리트에 묻히는 부분
나) 조립에 의하여 면맞춤이 되는 부분
다) 공사장 용접을 하는 부분
라) 고력볼트 마찰접합부의 마찰면
마) 핀·로울러 등 밀착하는 부분과 회전면 등 절삭 가공한 부분

다. 녹막이도장의 주의 사항
1) 우수가 들어갈 우려가 있는 부분인 상자형 부재의 내부, 가셋 플레이트 틈새 등 재도장이 불가능한 부분은 밀폐해야 한다.
2) 콘크리트, 모르터 등의 알칼리의 영향을 받는 부분은 내알칼리성 도료를 사용한다.
3) 바탕 만들기를 한 후 즉시 녹막이도장을 할 수 있게 공정상의 고려를 한다.
라. 도금
1) 용융아연도금은 도금에 따른 강재의 변형 또는 용접 접합부의 균열 등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도금 후 충분한 검사를 하고 적절한 조치를 한다.
2) 도금면에 칠을 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도료의 밀착성이 좋지 않기 때문에 도금면의 사전처리 및 도료의 선택에 주의가 필요하다.

'건축시공자료 > 건축시방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타공사] 경량철골공사  (0) 2009.06.07
[기타공사] 흙막이  (0) 2009.06.07
[기타공사] 잡 시설물  (0) 2009.06.07
[기타공사] 포장공사  (0) 2009.06.07
[기타공사] 굴뚝  (0) 2009.06.07
[기타공사] 우물공사  (0) 2009.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