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시공자료/건축시방서

[금속공사] 금속기성제품공사

by 뱅마까치 2009. 6. 7.
반응형

16025 금속기성제품공사

1. 계단 논슬립(non slip) 금속물공사

1.1 자재

가. 계단 논슬립 금속물의 재질, 모양, 치수는 도면 또는 공사시방에 따른다. 단, 정함이 없는 경우 재질은 황동제(폭 50mm, 무게 1.28kg/m)로 하며 그 규격은 KS F 4527의 호칭수 50으로 한다.

나. 조임에 쓰이는 나사, 나사못 등은 논슬립과 동질의 것으로 하고 길이는 논슬립과 다리철물과의 조여 붙임에 충분한 것이어야 한다.

다. 콘크리트에 묻는 경우의 발철물은 나비 15mm, 두께 2.3mm, 총길이 80mm, 허리높이 50mm 정도에 띠쇠로 하고, 끝을 갈라 벌려 다리철물 1개에 2개 이상 작은 나사로 고정하고, 부착간격은 논슬립의 양끝과 300mm 내외로 나누어 붙인다.



1.2 시공

가. 나중설치 공법일 때, 묻어 둔 가설 나무벽돌은 콘크리트를 부어넣은 후 빼내고 청소를 한다. 충전 모르터로 발철물의 구멍을 메우고 설치높이를 규준실에 맞추어 나무망치로 두들겨 조절한다. 부착 후는 견고한 널판류 등으로 보양한다.

나. 제물고정다리로 된 논슬립은 모르터 배합비 시멘트 1 : 모래 2의 된비빔으로 바탕바름을 한 위에 논슬립 앵커가 모르터에 견고히 부착되도록 내려눌러 줄바르고 수평수직면이 일정하게 정확히 설치한다.

다. 계단 디딤판이 목조일 경우는 디딤판 위에 논슬립을 덧대거나 파서 나사죄임을 한다.




2. 금속줄눈 대공사

2.1 자재

가. 바닥판 금속줄눈대의 재질, 모양, 치수는 공사시방에 따른다.
단, 공사시방에서 정함이 없는 경우 황동 압출재로 하고, 모양은 I자형 제물 다리로 된 것을 사용하되 치수는 두께 4.5mm, 높이 12mm, 길이 900mm를 표준으로 한다.

나. 다리 있는 것을 사용할 때는 다리철물은 줄눈대에 접합하고 바닥바름 두께(높이)에 알맞는 것으로 줄눈대에 견고히 고정한다.
다리의 간격은 줄눈대의 양끝 및 중간간격 450mm 내외로 나누어 맞춘다. 줄눈대의 이음이나 교차부에는 될 수 있는 대로 긴받침, 十자받침 등의 다리철물을 사용한다.



2.2 시공

가. 줄눈나누기
도면에 위해서 줄눈나누기를 한다. 단, 공사시방에 정한 바가 없으면 테라조, 인조석갈기 등의 줄눈거리, 간격은 벽에서 일정간격의 테두리(150∼200mm)를 남기고 900mm 내외로 한다.

나. 바탕 만들기
1) 맞대거나 깎아 맞추는 부분의 마구리는 직선, 수직으로 한다. 줄눈나누기의 한 구획 내에서는 줄눈대의 이음을 1개소 이상으로 하지 아니한다.
2) 곡선용 줄눈대는 원척도나 곡선 본에 맞추어 뒤틀림 등이 없고 미끈하게 평편하게 만든다.
다. 부착
줄눈대의 높이는 바닥 인조석을 연마하는 여유를 보아 정하고, 줄 바르고 이음새, 간격은 일매지게 설치한다.
줄눈대는 줄눈나누기에 따라 바탕에 된비빔 모르터 돋음을 하고, 수평실에 맞추어 내리 눌러 설치하며 상면에서 모르터를 발라 붙인다. 이때, 시방에 남는 모르터는 떼어낸다. 모르터 돋음은 이음새 및 중간간격 450mm로 배치한다.



3. 펀칭 메탈 공사

3.1 자재


가. 펀칭 메탈(구멍철판)의 재질, 형상, 치수 및 마무리는 도면 또는 공사시방에서 정한 바에 따르고, 정한 바가 없을 때에는 두께 0.6mm의 냉간압연강판으로 한다.

나. 펀칭구멍(구멍뚫음)모양은 미리 견본을 제출하여 담당원의 승인을 받는다.



3.2 시공

가. 재단
끼워 댈 부분의 치수보다 약간 줄여 헐겁게 끼울 수 있게 하고 각도를 정확히 재단한다. 갓 둘레의 펀칭 모양은 사방이 같은 정도로 남게 재단한다.

나. 부착
1) 설치공법은 목재일 때는 13000(목공사)에 따르고, 강재일 때는 20000(창호공사)에 따른다.
2) 사방의 형상, 모양을 같게 하여 위치 바르게 끼워 대고, 배부름이나 우글음 등이 없도록 용접, 나사못 조임 및 누름선 대기로 고정한다.
나사못의 배치간격은 양끝 및 중간간격 300mm 내외로 한다.



4. 코너 비드(corner bead) 공사

4.1 자재

코너 비드는 황동제, 아연도금 철재, 스테인레스 스틸로 하고, 그 치수, 종별 및 형상은 도면 또는 공사시방에서 정한 바에 따르고, 정한 바가 없을 때에는 아연도금 철제로서 길이는 1,800mm로 한다.
가. 코너 비드 재료는 표 16025.1에 따르고 그 종별은 공사시방에 따른다.
단, 공사시방에서 정한 바가 없으면 A종으로 하고 길이는 1,800mm로 한다.

표 16025.1 코너 비드의 종별


종 별

A 종

B 종

비 드

황 동 제

아연도금 철제


폭 25mm 정도 길이 35mm 이상의 강판으로 부착 m간격은 양끝과 200mm 내외 나눈다.

비 고

마무리는 공사시방에 따른다. 아연도금은 16025.2.5에 따른다.





4.2 시공

가. 코너 비드 표면의 중심위치를 정확히 정하고 다림추를 사용하여 이것을 기준으로 하며, 그 상, 하 양끝을 줄바르게 잡고 고정다리가 벌어지거나 틀어지지 않게 똑바로 설치한다.

나. 부착
1) 콘크리트, 속빈 시멘트 블록 및 벽돌 등에 고정할 때는, 고정위치마다 일정간격 철물(철근, 철판)을 매입한 후 철물에 용접 고정하고 용접배합비 시멘트 1 : 모래 2의 된비빔 모르터로 눌러 발라 설치한다.
2) 라스면에 고정할 때는, 라스 초벌바름이 건조한 후, 된비빔 모르터로 눌러 붙여댄다.
3) 목부면에 붙여댈 때는, 못이나 스테이플(staple)로 고정한다.



5. 레지스터(resister)(통풍금속물) 공사

5.1 자재

가. 재질. 모양, 치수, 마무리 및 제조업자의 지정은 공사시방에 따르고 공사시방에서 정한 바가 없을 때는, 면부, 동체부 모두 두께 1mm의 냉간압연 강판으로 하고 치장면부분은 하성수지도료로 칠하고 마무리한다.

나. 개폐 조작의 기구, 형식 및 부속철물은 미리 견본을 제출하여 담당원의 승인을 받는다.


5.2 시공

공법 및 설치는 20000(창호공사)에 준한다.


6. 조이너(joiner) 공사

6.1 자재

조이너(joiner) 및 고정용 못의 재질, 모양, 치수 및 마무리는 도면 또는 공사시방에 따른다.

6.2 시공

가. 이음
이음은 겹이음 또는 T자형, 十자형 이음을 사용하고 각 마구리는 들뜨지 않게 눌러 맞춘 후 고정한다.
나. 고정
고정하는 간격은 담당원의 지시에 따르되 고정구멍은 미리 드릴 등으로 뚫어둔다. 조이너는 줄바르고 위치, 간격을 정확히 대고 손상하지 아니하게 고정한다.


7. 맨홀(man hole) 공사

7.1 자재

가. 맨혼(man hole)은 외압에 대하여 충분한 강도가 있는 주철재로 하고, 전면(全面) 콜탈 달군칠을 한다. 형상, 치수 및 제작자의 지정은 도면 또는 공사시방에 따른다.
나. 뚜껑에 글자를 넣을 때는 도면 또는 공사시방에 따르며, 도난의 우려가 있는 것은 도난방지용 사슬붙임으로 한다.

7.2 시공

방수, 방취의 필요가 있는 것의 틀의 설치는 16015.3(나중설치공법)에 따르고, 기타는 16015.2(먼저설치공법)에 따른다.
뚜껑의 설치는 16015.3(나중설치공법)에 따른다.


8. 더스트슈트(dustchute) 투입구 공사

8.1 자재

투입구의 재질·형상·치수·마무리 및 제조업자의 지정은 공사시방에 따르고, 공사시방에 정하는 바가 없으면 그 동체(胴體)는 주철제로 하고, 겉뚜껑 및 버켓(bucket)부분은 두께 3mm의 열간압연 강판제로 한다.

8.2 시공

가. 부착은 16015.3(나중설치공법)에 따른다.
나. 철문 여닫힘 부분에는 P.V.C나 고무제 패킹을 견고하게 설치 탈락되지 않도록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