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312

전원주택짓기과정중 철근콘크리트골조공사 시공방법 전원주택짓기과정중 2층 철근콘크리트골조공사 시공방법 파주에 위치한 전원주택짓기 과정 중 2층 철근콘크리트골조공사 시공과정을 알아봅니다. 철근콘크리트 골조공사 순서는1. 바닥 먹매김2. 수평목깔기(현장용어로 '레모도'라고 합니다)3. 옹벽 외부거푸집 시공4. 단열재 부착(단열재를 후시공하는 경우는 생략)5. 옹벽철근배근(전기배관 및 설비배관시공 병행)6. 옹벽 내부거푸집 시공7. 스라브 합판거푸집 시공8. 스라브(상부 바닥) 철근배근 (전기배관 및 설비배관(슬리브)시공 병행)9. 콘크리트 타설로 1개층 철근콘크리트 골조공사가 마무리 됩니다.1개층이 올라갈때마다 이런 과정을 되풀이 돼서 진행됩니다. 1층과 달리 상층으로 올라갈때 한가지 공정이 추가 되는데 외부비계설치공사입니다.외부비계설치를 먼저 진행해야 옹.. 2019. 3. 31.
파주시 싸게집짓기.싸게잘짓는전원주택콘크리트골조작업,형틀거푸집시공 및 철근배근과 콘크리트타설시공 파주시 싸게집짓기.잘짓는전원주택콘크리트골조작업,형틀거푸집시공 및 철근배근과 콘크리트타설시공 무(無)에서 유(有)을 창조하는 철근콘크리트 골조공사 과정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파주시에 자리한 전원주택신축공사입니다.철근콘트리트 골조공사는 목구조나 조립식 구조에 비해 공정이 더디게 진행됩니다. 그 만큼 거푸집시공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견고하게 작업이 되는것이죠.형틀거푸집이 콘크리트 타설시 콘크리트 압력을 버텨내야 하므로 견고하고 튼튼하게 작업해야 하는게 포인트입니다.거푸집이 견고하게 시공이 되지 않으면 콘크리트 타설시 뒤틀리거나 휘어져서 거푸집 해체 후 보수가 불가능 하게 될 수 도 있습니다. 콘크리트는 부분적인 활석으로 보수는 가능하지만 수직수평이 설계도서보다 크게 벗어나는 경우는 보수가 힘들어 질수도 있으.. 2019. 3. 27.
전원주택집짓기:철근콘크리트이중기초공사 및 외부 오수관,우수관배관시공과정 전원주택집짓기:철근콘크리트이중기초공사 및 외부 오수관,우수관배관시공과정 이번 전원주택기초는 단일 기초가 아닌 이중 기초 시공현장입니다.1층 바닥이 대지보다 높게 조성되므로 기초바닥 위에 옹벽을 세우고 되메우기 한 후 다시 1층바닥을 만드는 과정입니다.보통 줄기초를 한 후에 기초 옹벽을 세워 되메우기 한 후 1층 바닥을 만드는데 줄기초 대신 메트기초를 한 후 옹벽을 세워 되메우기 한 후 1층 바닥을 만드는 경우죠. 1차 기초 테두리보 철근 배근 사진입니다. 1차 기초 바닥 상,하부근 철근 배근 사진입니다.1차 기초 설비배관 사진입니다.기초 옹벽을 세우고 되메우기 한후 1층 바닥을 만들어야 하므로 1층 높이에 맞춰 설비위생배관을 길게 연장해 놓습니다. 1차 기초 철근배근 및 전기, 설비 배관이 끝나면 콘크리.. 2019. 3. 25.
전원주택시공과정.상수도설치 가설울타리설치시공&터파기&버림콘크리트타설과정 전원주택시공과정.상수도설치 가설울타리설치시공&터파기&버림콘크리트타설과정 현장답사를 해보니 옆 필지에서 한창 공사진행중이네요..;;옆의 현장과 다툼이 일지 않도록 서로 양보하면서 사이좋게 공사를 진행해야 겠습니다..^^ 공사를 시작하기 전 가설전기와 상수도설치를 하고 가설울타리를 시공 한 후 착공을 진행합니다. 경계말뚝 확인 사진입니다.각 코너마다 경계말뚝을 확인하여 설계도서와 상이한 부분이 있는지 체크하도록 합니다. 상수도 설치 사진입니다.가설 전기와 수도는 공사중에 꼭 필요하니 착공전에 미리 준비하도록 합니다. 가설 울타리 시공 사진입니다.이제 착공준비가 되었으니 터파기 작업을 진행하면 되겠네요..^^ 바닥 레벨을 맞춰 파고 테두리보까지 파는것으로 터파기를 마무리 합니다.터파기시 필요이상의 흙은 바로 .. 2019. 3. 21.
전원주택집짓기.샷시시공,단열재시공,주차장누름콘크리트타설 및 내부인테리어마감 이모저모 전원주택집짓기.샷시시공,단열재시공,주차장누름콘크리트타설 및 내부인테리어마감 이모저모 전원주택,단독주택,주말주택,농가주택 시공전문날마다집을짓는사람들 이디포 건설입니다. 전원주택집짓기 과정 중샷시시공, 단열재시공, 주차장 누름콘크리트타설내부 천정 미송 루바 시공, 원목마루 헤링본 시공목재데크시공, 송판 노출콘크리트 시공침대후레임 제작 및 칸막이 미송루바 시공세대 현관문 제작 시공주방식탁 원목 떡판 시공손님접대용 마루시공객실 의자 제작 시공한식기와벽돌타일 시공디딤석 시공월넛 하드우드합판 취부 후 도색 시공 등전반적인 공사 과정을 사진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샷시 시공 사진입니다. 천정과 회전도어 단열재 시공 사진입니다. 회전문 단열재 시공 후 합판 취부 사진입니다. 주차장 누름콘크리트 타설 사진입니다. 천정 .. 2019. 3. 19.
집짓기.주방타일시공,화장실타일시공,씽크대설치 및 위생도기설치시공후기 집짓기.주방타일시공,화장실타일시공,씽크대설치 및 위생도기설치시공후기 전원주택시공/집짓기/공사견적/건축적산 전원주택시공,단독주택시공,주문주택시공전문날마다집을짓는사람들 이디포 건설입니다. 집짓기 마감 중 타일시공 후 씽크대 설치와 위생도기설치 후기입니다. 주방 벽타일 시공 사진입니다.주방 벽타일은 주로 씽크대 설치부위를 제외하고 보이는 곳에만 타일을 시공합니다. 화장실 벽타일을 투톤으로 시공한 사진입니다. 화장실 벽타일과 바닥타일 시공사진입니다. 주방 씽크대 설치 사진입니다. 욕실 양변기 설치 사진입니다. 욕실 세면기 설치 사진입니다. 날마다집을짓는사람들의 집짓기.주방타일시공,화장실타일시공,씽크대설치 및 위생도기설치시공후기였습니다. 전원주택짓기 / 집짓기 / 공사견적 / 건축적산 전원주택신축시공전문회사 날마.. 2019. 3. 15.
집짓기.계단 안전난간(데스리 or 핸드레일)과 내부철계단 시공 집짓기.계단 안전난간(데스리 or 핸드레일)과 내부철계단 시공 집짓기,주택신축,공사견적,건축적산날마다집을짓는사람들 이디포 건설입니다. 이번엔 내부계단과 안전난간 관련 포스팅입니다.계단과 안전난간은 다른말로 데스리라고도 하죠.안전과 관련되는 만큼 튼튼하고 견고하게 시공해야 합니다.구조적으로 안전해야 안전난간이라고 할수 있죠.그 다음 디자인을 논해야 겠죠.. 안전하지 못한 구조물에 디자인만 예쁘게 입혀놓으려 하는일부 설계사들이 있는데요.결국 제작후에 다시 손을 봐야 하는 경우가 있답니다.무조건 시공사에게 모든것을 떠 넘기기 전에철저한 구조검토를 통한 후 디자인을 해야 하는것이 순서죠...; 이번 계단 난간은 제법 두꺼운 강판에레이저 타공을 하여 제작한 타공판 안전난간입니다. 무게가 상당하다보니 시공에 어려움.. 2019. 3. 14.
전원주택짓기:최상층 발코니데크시공 및 지붕 리얼징크시공후기 전원주택짓기:최상층 발코니데크시공 및 지붕 리얼징크시공후기 사과해~ 사과해~오늘 국회에서 의원들이 난리도 아니네요...;; 나라경제 힘들게 한 죄 국민들 한테 사과부터 하시지 들...ㅎ 전원주택짓기, 집짓기, 주택신축, 공사견적, 건축적산날마다집을짓는사람들 이디포 건설입니다. 밤새 아주 작음... 비가 왔어요..그 비 덕분인지 오늘 날씨가 제법 쌀쌀하구요..미세먼지도 오후되니 다소 가라앉은듯 맑아 졌네요..꽃샘추위가 미세먼지 밀어내는데 효자노릇을 한 결과래요..^^ 나라안팎으로 이런저런 사건들로 시끌시끌하지만오늘도 열심히 건설현장에서 고생하시는 건설인들 홧팅하세요~!! 이번엔 전원주택짓기과정 중에서 최상층 발코니 데크시공과 지붕 리얼징크 시공후기입니다. 최상층 발코니는 지붕과 같습니다.지붕평지붕과 같은 .. 2019. 3. 12.
전원주택시공 판넬히팅 : 바닥단열재깔고 기포타설 후 난방코일깔고 바닥몰탈타설 전원주택시공 판넬히팅 : 바닥단열재깔고 기포타설 후 난방코일깔고 바닥몰탈타설 집짓기/주택신축/공사견적/건축적산 전원주택시공, 단독주택시공, 주말주택시공, 주문주택시공전문날마다집을짓는사람들의 이디포 건설입니다. 이번에 전원주택시공과정 중 판넬히팅사례입니다. 판넬히팅 방법은 다소 차이가 있지만 간단히 순서를 나열해 보면단열재깔기 > 단열기포타설 > 난방코일깔기 > 바닥몰탈타설 와 같습니다. 공사사진과 함께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포스팅 하기전에 이미지 하나 올려요..둘째딸이 저를 위해서 그려준 또또로 그림이에요...ㅎ그림 속 또또로 처럼 활짝 웃는 하루 되세요~~^^ 바닥 단열재 깔기 단열재는 이음매 부분을 테이프로 꼼꼼히 붙여 기밀하게 해줍니다. 단열기포 위에 난방코일을 깝니다.단열기포타설사진은 미처 찍지 .. 2019. 3. 10.
전원주택시공현장 ; 외부치장벽돌 모노브릭시공 전원주택시공현장 ; 외부치장벽돌 모노브릭시공..경칩이 지나고 기온이 확실히 달라졌네요.어제에 비해 날씨가 화창해지니 겨울의 흔적은 사라지고봄기운이 가득한 하룹니다. 춘곤증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은잠깐이라도 한숨 쉬고 가는게 좋을듯 하네요. 건축 마감재는 수도없이 많아서선택을 할때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제품마다 장단점이 있어서어느것이 좋고 나쁘다 평가하기도 쉽지가 않지요. 외부 치장벽돌의 경우도 천차만별이라선택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지요. 그 중에 모노브릭이란 제품을 선택하여 시공한 예입니다.일반 표준사이즈 벽돌에 비해서시공하기가 까다로운 벽돌이죠. 철 구조물 위에 벽돌을 쌓은 사진 기초 바닥에서 쌓아 올리는 경우와 달리 허공에서 쌓기를 시작할 때는 철 구조물로 하지 작업을 한 후에 올려쌓는 방식으로 작업을.. 2019. 3. 7.
전원주택시공과정:고저차가 심한 경계에 온양석 석축쌓기공사 전원주택시공과정:고저차가 심한 경계에 온양석 석축쌓기공사 개구리가 땅속에서 튀어 나온다는 경칩입니다.경칩이 지나야 진정한 봄이라고 하죠..이제 완연한 봄이 온것 같습니다.겨우내 얼어있던 땅도 삽질이 될 정도로 다 녹았네요..봄의 기운을 안고 계절을 만끽해야 할때에미세먼지라는 복병때문에 주변이 초긴장 상태입니다 이번엔 고저차가 심한 경계부분에 온양석 석축쌓기 포스팅입니다 주문한 온양석이 현장에 도착하여 가져다 쓰기 좋을 만한 곳에 양중을 하였습니다. 공사현장 주변에 공지가 있어 석축작업하는데 큰 불편은 없는 상황..현장 뒤쪽 대지가 높은관계로 토압에 버티려면 작은돌 보다는 큰돌이 낫겠지요..^^ 석축쌓기 작업을 위한 터파기 석축이 경계를 벗어나지 않도록 경계말뚝간 실을 띄어서 눈으로 직접 확인하도록 합니다.. 2019. 3. 6.
전원주택시공사례:외부 오수배관과 우수배관시공 [집짓기/주택신축/공사견적/건축적산] 전원주택시공과정 중 외부 오수배관과 우수배관시공 [집짓기/주택신축/공사견적/건축적산] 완전히 봄날이 온것 같아요..근데 미세먼지때문에 맘편하게 환기도 못시키겠네요. 나흘연속 연이은 미세먼지 비상으로마스크맨과 마스크걸이오늘도 길거리를 장악한 하루였습니다~!! 이번엔 전원주택시공과정 중외부 오수배관과 우수배관시공 포스팅인데요..미세먼지 때문에 난리도 아닌 요즘외부에서 공사하는 반장님들오늘도 안전건강에 힘쓰시길 바래요.. 일끝나고 삼겹살 먹는다고미세먼지가 완죤히 씻겨 지는거 아니니까자기몸은 자신이 챙긴다는 자세로사랑하는 가족을 위해서건강 챙기는 하루 되세요~~! 오수받이 설치단지내부에서 외부로 빠져나가는 첫번째 관문은 오수받이 입니다.오수받이는 점검구 역할도 하지만 중요한 역할은 오수냄새를 차단하는 역할을 합.. 2019.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