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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옹벽철근배근]

 

과거에는 기둥과 슬라브로 이루어진 구조물이었으나 내부 공간의 협소함으로 인하여 기둥을 없애고 벽 자체가 기둥 역할을 하도록 변경 되었다. 따라서 옹벽철근은 구조물의 하중을 견디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엘리베이터,계단 부위는 건물의 핵심으로 이 부위가 건물의 전체적인 기둥 역할을 하도록 설계 된다.


□ 철근 종류
철근공의 실수로 16mm가 들어갈 곳에 13mm나 10mm 철근을 넣는 경우도 있다. 만약 급한 경우에 현장에 16mm가 없다면 응급처치로 10mm 두개를 한데 묶어서 사용할 수도 있다.



□ 배근상태 주의할점


1.수평근이 휘지는 않았는가?
구불구불한 철근을 사용하지는 않았는가?
철근에 녹이 심하지는 않았는가?
수직근이 수직으로 곧게 올라갔는가?


2.철근을 한부분에서 전부 이어서 배근하지는 않았는가?
수평근의 경우 측벽등 벽길이가 긴 곳은 철근공이 대개 8m 장대를 쓰고 나머지는 이어서 사용하는데 연결부위가 한곳에 몰리면 후에 콘크리트 수축시 그 이음이 몰려 있는곳에 균열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이음은 가급적 분산 시키고 그렇지 못할 경우 보강을 해준다. 기둥 및 수직근의 경우도 이음부분을 분산시켜 배근하는것이 바람직하다.


3.밑층에서 올라온 여장철근과의 결속은 잘 되어 있는가?
배근간격이 맞을 경우 밑층에서 올라온 여장철근과 윗층에서 이은 옹벽철근과 서로 잘 묶어준다. 하지만 배근 간격이 서로 안 맞을경우 밑층에서 올라온 여장철근을 절곡하여 이어서는 안된다. 이음의 역학적 설명에서 간접이음일 경우 두 철근 사이에  콘크리트의 띠에 의하여 인장력이 전달 된다. 부득이 한 경우 구부리게 되더라도 1/6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4.벽과 벽이 만나는 부위의 장착은 잘 되었는가?
벽과 벽이 만나는 교차부위는 반드시 어떤 형태로든 일체가 되어야 한다.


5.단부 휨 보강근은 잘 채워졌는가?


6.큰 개구부의 사인장근은 잘 채워졌는가?
개구부의 귀에 발생되는 사인장균열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설치한다.


7.철근에 기름,페인트,녹,오물등이 묻지 않았는가?
철근에 뭍은 기름,페인트는 제거할 수 없을때는 사용치 않는다.
녹이 약간 슬은것은 괜찮으나 심한 녹은 사용치 않는다.


8.피복은 유지 되는가?
옹벽,슬라브 피복은 30mm가 나와야 한다.
특히 보(Girder,Beam)띠철근은 가공시 감독을 잘하여 띠 철근이 단면보다 너무 크거나 작아 슬라브와 밀착되거나 너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9.철근이 거푸집과 맞닿아 나중에 녹물이 샐 우려는 없는가?


10.키가 안 닿는다는 이유로 최상단 철근을 누락 시키지는 않는가?


11.철근 부속물(스페이셔,도바리,폼타이등)은 충분히 설치 되었는가?
스페이셔는 되도록 많이 넣도록 한다.(규정상 가로,세로 1m마다 넣도록 되어 있다.)


12.철근 이음길이는 40d 이상 이어서 최소 2군데이상은 묶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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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비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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