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건축시공을 위한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견적을 산출해 드립니다!
 [공지] 용도별 주택신축 평당건축비(참고하세요)
 [공지] 마감별 주택신축 평당건축비(참고하세요)

메모도조성 및 야기리인양 [전원주택/농가주택/상가주택/RC조주택/조립식주택/목조주택/집짓기/신축/증축/리모델링]

 

 

1개층 슬래브이하 옹벽 콘크리트타설후 이어서 위층의 옹벽이 형성되게 됩니다. 덧붙여 설명하자면 한개층 바닥(슬래브)콘크리트타설후

그 위에 옹벽이 형성되는 형태입니다. 슬래브위에 옹벽이 형성되는 구조이므로 슬래브와 옹벽이 만나는 지점이 콘크리트가 단절되는 형태가 되는것이지요. 이런 구조이다보니 외부 발코니나 지붕의 경우 바닥과 파라펫(난간 옹벽)이 만나는 지점이 방수에 취약할 수가 있습니다.

액체방수나 우레탄방수를 시공함에 있어 이음매 부분을 보강하고 작업을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음매 부분에 크랙이 발생할 소지가 있는것이죠.. 방수시 보강작업으로 코너 이음매 부분을 면접기 하여 하자요인을 철저히 방지합니다.

 

이런 취약한 부분을 근본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본 현장의 경우 아래 사진과 같이 슬래브 콘크리트타설시 파라펫 하부 10cm정도를 턱을 주어 슬래브와 파라펫이 끊김이 생기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10cm이상 턱이 있고 없고는 건물이 노후화 되면서 그 진가를 발휘하게 된답니다.

근본적으로 코너에 크랙이 생길소지가 원천봉쇄된다고나 할까요...ㅎ

형틀작업시 조금 번거로운점은 있으나 참고하세요..^^

 

 

 

 

 

 

 

엘리베이터실 내부 거푸집해체사진.

 

 

 

 

 

외부거푸집 야기리 인양사진.

 

이제 마지막 1개층을 남기고 옹벽 거푸집조성작업을 진행합니다.

층고가 높은 관계로 한개층 작업을 하는데 많은 시일이 지나갔네요.

마감공정에서 조금 쫒기게 되었지만 골조 공사는 서두름보다 한템포 천천히 가는것이 낫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공사를 너무 돈에만 연관지어서 생각하다보면 무리한 공사를 하게 되므로 건물에는 전혀 도움이 안되죠..

그런데 어떤 경우에는 건축시공사보다 건축주가 공사를 더 무리하게 서두르는 경우가 있더군요..

집장사 아닌이상 자기집을 지면서 그리할때는 전혀 이해가 되질 않는답니다.

외국의 예처럼 FM대로 공사를 진행하지는 못할망정 무리하게 서두르는 공사는 절대 좋은 결과물을 가져올 수 가 없습니다.

 

적어도 몇십년에서 몇백년을 사람이 살아가야 할 집인데.. 절대 서두르지 마세요..!!

 

 

내집 짓듯이 착공에서 준공까지 책임시공 해드립니다!

 

 

날마다집을짓는사람

T. 070. 8825. 0472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동 1479

 

 

 

 




이메일로 날마다집을짓는사람의 새글을 받아보세요 ^^


Posted by 뱅마까치

Related Posts Plugin for WordPress, Blogger...

티스토리 툴바